펀더멘털 분석과 경제 지표의 임팩트를 이해
모든 트레이더는 가격이 어디로 갈지 알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 가장 현실적인 답안은 차트만 쳐다볼 것이 아니라 전세계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살펴야만 합니다.
중요 선거, 대통령의 코멘트, 부정적인 통계 공개는 해당 국가의 통화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당신은 이와 비슷한 말을 들어보았을겁니다: “파운드가 뉴스에 따라 떨어지고 있습니다 ... 뉴스가 나오고 유로가 달러 대비 상승중입니다 ...”.
만약 잘 알려진 유명 회사가 예상보다 나쁜 분기 실적을 발표한다면, 이는 투자자들을 실망시킬 것입니다: 이 주식은 더이상 매력적이지 않을 것이며, 매도가 시작될 것입니다. 그리고 주가 또한 떨어지게 됩니다.
미국의 긴 우기는 면 수확을 망칠 수 있습니다: 배송 가능한 물량이 줄어들게 되며 시세가 폭등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이 중요한 요소이며 트레이딩과 불가분합니다. 이는 기본적 분석이라고 불립니다.
어떤 이벤트가 계좌에 발생하나요?
- 경제적, 지정학적 그리고 사회적 현상;- 경제적 전망과 국가에 관한 전반적인 시장분위기;- 자연재해 (심각한 피해를 불러올 수 있는 극단적인 기상 조건, 지진과 허리케인);- 중요 국가간의 전쟁과 분쟁 기간;- 정치적 이벤트 (대통령 선거, 국민 투표, 포럼);- 중요 통계 공개 (경제 지표) 산업, 국가
자연 재해 우리가 자연재해에 대해서 이야기 할 때, 극단적인 날씨로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홍수, 지진, 허리케인, 쓰나미같은 현상말이죠. 인프라에 데미지를 주며 경제전반에 안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또한 정부에선 복구를 위해 예산을 투입해야만 합니다.
결과적으로, 통화 가치는 절하됩니다. 따라서 예를 들어 일본의 엔화같은 경우 15000명의 사망자와 수천명의 부상, 실종자를 낸 2011년의 대지진과 쓰나미 때문에 달러 대비 0.4% 절하되었습니다.
분쟁 군사적 분쟁에 휘말린 국가는 군비를 확충해야 하며 손실을 감당해야 하며 공포와 혼란에 빠진 지역을 통제해야 합니다. 당연히 이는 경제를 불안정하게 만듭니다.
계속해서, 장기간의 군사 대립,분쟁은 시장에 큰 변동성을 가져오고 국가의 통화 가치 하락을 초래하게 됩니다.
정치적 요소이 카테고리의 하이라이트는 대통령 선거입니다. 이 이벤트는 해당 국가 통화에 강한 변동성을 가져옵니다. 다가오는 선거가 정부를 교체를 가능성이 높다면 정치적 불안정성이 해당 국가 통화가치의 하락을 불러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른 중요한 이벤트의 예로 회의 뒤에 정치인들의 코멘트, 예상치 못한 결정, 스캔들, 국제적 제재, 대립, 국가 리더간의 협상결과 등이 있습니다.
경제 지표 프로페셔널 트레이더의 주요 도구는 경제캘린더입니다 실제 통계가 공개되는 순간 오른쪽에 수치가 나타납니다. 발표되는 시간, 지표의 이름, 설명, 그리고 이전 수치와 예상 수치도 나옵니다.
여기 가장 중요한 경제지표들의 예시들이 있습니다(경제 캘린더에서 별 세개짜리 지표들):
경제지표가 어떻게 가격변동을 야기하나요?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 미국의 농업섹터를 제외한 주요 고용지표를 예로 한번 들어봅시다– 비농업 고용지수. 이것은 매월의 도시 일자리의 변동성 반영한 지표입니다.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는 미국 달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성장률을 높임 (더 많은 직업, 인구수로부터 더 많은 돈, 더 높은 구매력, 더 강한 경제, 투자에 더 매력적).
그리고 반대로: 예상보다 낮은 지표는 달러 약세를 야기합니다.
룰에 의하면 거시경제 지표는 하나의 자산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개에 영향을 미칩니다.
비농업 고용지수를 한번 생각해봅시다. 이는 미국 경제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지만 다른 통화들, 파운드 (GBP) 혹은 유로 (EUR)에 영향을 미칩니다. 왜냐면 이 통화들은 달러와 통화쌍으로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GBPUSD , EURUSD).